부시-베일 법칙 핵심 정리
1. 상태를 분리하라
예술가와 병사를 분리하라
발명가 그룹과 운영자 그룹을 별도로 만들어라. 제2의 트랜지스터를 발명할 수도 있는 사람들과 걸려오는 전화에 응대할 사람들을 분리하라. 혁신적인 무기를 설계할 사람들과 비행기 를 조립할 사람들을 분리하라. 같은 그룹에 두 가지를 모두 하라고 요구해서는 안된다. 그것은 마치 물에다 대고 액체이면서 동시에 고체가 되라고 말하는 것과 같다.
상태에 딱 맞는 툴을 마련하라
룬샷 그룹에는 넖은 관리 범위와 느슨한 통제, 유동적인(창의적인) 지표가 가장 효과적이다. 프랜차이즈 그룹에는 좁은 관리 범위와 빡빡한 통제, 엄격한(정량적인) 지표가 가장 효과적이다.
맹점에 주의하라: 두 가지 유형의 룬샷을 모두 육성하라
룬샷 배양소에는 반드시 두 가지 유형의 씨앗을 모두 뿌려라. 특히 나에게 불편한 유형의 룬샷도 씨앗을 뿌려라. 전략형 룬샷이란 아무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약간의 전략적 변화다. 제품형 룬샷이란 아무도 성공하지 못할 거라 생각하는 기술이다.
2. 동적평형을 만들어내라
예술가와 병사를 똑같이 사랑하라
예술가는 예술가를 편애하고, 병사는 병사를 편애하기 마련이다. 팀이나 기업에는 생존도 필요하고 번창도 필요하다. 양쪽 집단은 똑같이 스스로 귀하며 인정받는다고 느껴야 한다. (어느 한쪽을 '멍청이'라고 부르지 않도록 노력하라.)
기술이 아닌 기술이전을 경영하라: 정원사가 되라
혁신적이면서 어느 정도 성공의 경험을 갖고 있는 리더들은 스스로 판사이자 배심원이 되려고 한다(모세의 함정). 그러지 말고, 프로젝트가 룬샷 배양소에서 현장으로 자연스럽게 이전될 수 있는 프로세스를 만들어라. 또한 현장의 귀중한 피드백과 시장에 관한 정보가 룬샷 배양소로 다시 전달될 수 있는 프로세스를 만들어라. 이전의 타이밍을 경영하라. 너무 빠르지도(바람 앞 등불 같은 룬샷이 짓밟혀서 영영 회복하지 못할 것이다), 너무 느리지도(적절한 수정을 가하기가 어려워질 것이다) 않게 하라. 필요할 때만 부드럽게 개입하라. 다시 말해, 모세가 되지 말고 정원사가 되라.
분리된 그룹을 서로 연결해줄 프로젝트 수호자를 임명하고 훈련하라
병사들은 예술가가 내놓은 초기 단계의 아이디어에서 흠결만 찾아내고 변화에 저항할 것이다. 예술가는 흠결 아래에 놓인 근사한 아이디어를 모두가 보아주길 바랄 것이다. 예술가들은 궁극적 성공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과정인, 실험을 통한 피드백을 제공하게끔 병사들을 설득할 능력을 갖고 있지 못할 수도 있다. 예술가의 언어와 병사의 언어에 모두 능통한 전문가를 찾아내서 훈련시켜라. 분리된 그룹을 서로 연결하라.
3. 시스템 사고를 퍼뜨려라
조직이 왜 그런 선택을 했는지 '이유'를 계속 질문하라
전략 수준이 0인 팀은 실패를 분석하지 않는다. 1차적 전략을 세우는 팀은 제품의 사양이 왜 시장의 니즈를 충족시키지 못했는지 평가한다(결과주의적 사고). 2차적 전략을 세우는 팀은 조직이 왜 그런 선택을 내렸는지 '이유'를 파고든다(시스템 사고). 이들은 성공과 실패를 모두 분석한다. 왜냐면 결과가 좋다고 해서 반드시 의사 결정이 훌륭했다는 뜻은 아니며(단순히 운이 좋았던 것), 결과가 나빴다고 해서 반드시 의사결정이 나빳던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훌륭한 도박을 했으나 결과가 나빴던 것). 다시 말해 이들은 '결과의 질'이 아니라 '의사결정의 질'을 분석한다.
의사결정 과정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계속 질문하라
핵심적 영향을 끼친 요소가 무엇인지 확인하라. 연관된 사람, 고려한 데이터, 실시한 분석, 선택의 프레임, 그런 프레임을 짜는데 영향을 끼친 시장 조건이나 기업 조건 등을 확인하라. 개인 및 팀 전체에 대한 금전적/비금전적 인센티브를 확인하라. 그런 요소들을 어떻게 바꾸면 향후 의사결정 과정을 개선할 수 있을지 질문하라.
결과주의 사고를 가진 팀을 찾아내고, 이들을 도와 시스템 사고를 채택하게 하라
제품이나 시장을 분석하는 것은 기술적으로는 어려울지 몰라도 익숙하고 직설적인 작업이다. 팀이 왜 어떤 결정에 이르렀는가를 분석하는 것은 낯설고 불편할 수 있는 작업이다. 이 작업에는 팀원들의 자각이 필요하다. 실수를 인정할 수 있는 자신감이 필요하고, 특히나 인간관겨에 대한 자신감이 필요하다. 민감한 피드백을 주고 받을 수 있는 신뢰와 솔직함이 필요하다. 외부 팀에서 온 중립적인 전문가가 이 과정을 중재할 수 있다면 효율적이고 덜 아픈 과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4. 매직넘버를 높여라
사내 정치의 효과를 줄여라
보상이나 승진을 위한 로비를 어렵게 만들어라. 이들 사항을 결정할 때 해당 직원의 관리자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고 독립적 평가가 늘어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라.
소프트 에쿼티(비금전적 보상)를 활용하라
영향력이 큰 비금전적인 보상을 찾아내서 활용하라.
예) 동료들의 인정, 내적인 동기부여.
프로젝트-능력 적합도를 높여라(어울리지 않는 조합을 찾아내라)
직원의 능력과 할당된 프로젝트가 서로 어울리지 않을 때 그점을 찾아낼 수 있는 사람과 프로세스에 투자하라. 어울리지 않는 조합이 발견되면 역할을 수정하거나 직원을 다른 팀으로 보내라. 직원이 지나치게 어렵지도, 너무 쉽지도 않은 역할을 맡게 하는 것이 목표다.
중간 계층을 해결하라: 중간 관리자에 대한 잘못된 인센티브를 줄여라
의도는 좋았으나 의도치 않은 결과를 만드는 보상, 즉 잘못된 인센티브를 찾아내 고쳐라. 룬샷과 사내 정치간의 싸움에서 가장 약한 고리인 위함한 중간 계층에게 특별한 관심을 기울여라. 승진을 위해서 싸우게 만드는 인센티브를 멀리하고 결과에 집중하는 인센티브를 만들어라. 지위가 아니라 결과를 예찬하라.
칼싸움에 총을 들이대라: 최고인센티브책임자를 고용하라
인재와 룬샷을 둘러싼 쟁탈전에서 경쟁자들은 철 지난 인센티브 체계를 동원할지도 모른다. 인센티브 설계라는 까다로운 분야의 전문가를 데려와라. 최고인센티브책임자를 임명하라.
관리 범위를 미세하게 조정하라: 룬샷 그룹의 관리 범위는 넖히고, 프랜차이즈 그룹의 관리 범위는 좁혀라
룬샷 그룹에는(프랜차이즈 그룹에는 아니다) 관리 범위를 넖혀서 통제를 느슨하게 하고, 더 많은 실험과 동료간의 문제 해결이 가능하게 하라.
룬샷을 꽃피우려면 이렇게 사고하라
가짜 실패에 유의하라
소셜 네트워크 프랜드스터의 가짜 실패 및 스타틴의 가짜 실폐 사례(쥐와 개 실험 결과)에 관해서는 2장을 참고하라.
부정적 결과가 나온 것은 아이디어 자체의 흠결 때문인가, 아니면 테스트 과정상의 흠결 때문인가? 테스트상의 흠결이라고 하기 위해서는 어떤 믿음이 있어야 하는가? 그 가설은 과연 어떻게 평가해야 하는가?
호기심을 갖고 실패에 귀 기울여라
만일 당신이 어느 프로젝트에 영혼을 바쳤다면, 그 프로젝트에 이의를 제기하거나 그 프로젝트를 비판하는 사람은 모두 반박하거나 무시하고 싶은 유혹이 일 것이다. 그런 충동을 제처두고 진정한 호기심을 가지고 실패의 원인을 조사한다면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다. 왜 투자자가 나의 프로젝트를 거절했는지, 왜 파트너가 그만뒀는지, 왜 고객이 경쟁사를 선택했는지 조사해보라. 아무도 내 아이를 좋아하지 않는다고 하면 듣기 괴로울 것이다. 그 이유를 계속해서 질문하는 것은 더 힘든 일이다.
결과주의 사고가 아닌 시스템 사고를 적용하라
모든 룬샷이 통과해야 하는 기나긴 어두운 터널을 지나다 보면 누구나 발을 잘못 들일 수 있다. 그러한 의사결정에 이르게 된 '프로세스'를 이해하려 노력한다면 훨씬 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다. 당신은 어떤 준비를 했는가? 무엇의 영향을 받았는가? 어떻게 하면 의사결정 과정을 개선할 수 있을까?
정신, 사람, 시간을 놓치지 말라
가장 조심스럽게 다루어야 할 공, 절대로 떨어트리지 말아야 할 공은 언제나 정신, 사람, 시간이었다.
정신
누구나 미션 혹은 고귀한 목적이 있다.
목적은 정신을 살찌운다. 정신은 우리가 계속 움직일 수 있게 하는 엔진이다. 정신은 앞으로 의 싸움을 준비할 수 있도록 우리를 붙들어준다.
사람
우리는 사람의 지원이 필요하다.
무언가에 집착하다 보면 사람을 등한시하기 쉽다. 그러나 보통 가장 중요하고 가장 필요한 것은 사람이다.
시간
시간은 우리에게 가장 귀중한 자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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